Ⅰ. 토요강습(PM 05:30 ~07:30)
1. 함께한 식구
(1) 토요강사: 누노더기
(2) 함께한 식구: 아씨, 시냇가, 노블맨, 상상, 로즈옹, 보그, 동쪽바다고등어, 초짜, 곽준영, 무채색, 리나, 왕바보, 바늘꽂이,
노란잠수함, 지롱, 내푸, 춘희, 랑사, 동방의뿌리, 쿠욱, 깨비, 고구마, 치우
2. 강습내용
(1) Alternating Bass
<예제곡: "장미의 미소" song by 신인수>
*Alternating Bass: 근음의 5도 Base음(간혹 3도Base음을 사용하기도 함)
*노래를 좀 더 exciting하게
*전체코드로 운지할 것(약식코드 말고).
C D E F G A B C D E F G A B C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장미의 미소: 악보를 보면 F(파), 도(C)에 #이 붙어 있으므로
F(파)-->F#(파샵), 도(c)-->C#(도샵)으로 볼 것.
- D코드
*D의 Alter-Base음은 근음D(4번줄 개방현)에서 5도 더한 A(5번줄 개방현)
Stroke n n n n
Base D D
Alter-Base A A ---->DADA로 함으로써 Base음이 나름의 라인을 만듦(Base음의 변화).
기타줄 4 5 4 5
쿵 짝 쿵 짝 ---->뽕짝 패턴
강 약 중강 약
- F#m7코드
*F#m7의 Alter-Base음은 근음F#(6번줄)에서 5도 더한 C#(5번줄)
Stroke n n n n
Base F# F#
Alter-Base C# C#
기타줄 6 5 6 5
- B7코드
*B7을 원래코드로 운지해서 Alternating Base를 치게 되면 왼손 2번째 손가락이 5번줄, 6번줄로 이동하면서
번갈아서 쳐 줘야 하기 때문에 F#m7코드 잡은 상태에서 2번째 손가락(5번줄), 3번째 손가락(4번줄)을 아래로
이동시켜서 2번째 손가락(4번줄), 3번째 손가락(2번줄)으로 운지해서 B7을 잡은 다음 Alternating Base함.
*B7의 Alter-Base음은 근음B(5번줄)에서 5도 더한 F#(6번줄)
Stroke n n n n
Base B B
Alter-Base F# F#
기타줄 5 6 5 6
- Em코드
*Em의 Alter-Base음은 근음E(6번줄 개방현)에서 5도 더한 B(5번줄)
Stroke n n n n
Base E E
Alter-Base B B
기타줄 6 5 6 5
- Gm코드
*Gm의 Alter-Base음은 근음G(6번줄)에서 5도 더한 D(5번줄)
Stroke n n n n
Base G G
Alter-Base D D
기타줄 6 5 6 5
<예제곡: "그녀를 만나는 곳 100m전" song by 이상우>
C D E F G A B C D E F G A B C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 G코드
*G의 Alter-Base음은 근음G(4번줄 개방현)에서 5도 더한 D(6번줄)
Stroke n n n n
Base G G
Alter-Base D D
기타줄 4 6 4 6
*노래 맨 마지막의 '용기를 내야지'다음에 'GDGD'코드 부분은 'GGGG'로 Alternating Base 칠 것.
- 'Happy Bitrhday to You' song by 권진원도 Alternating Base로 같이 연습할 것.
(2) 예제곡 "라구요" song by 강산에
- 템포 ♩=96: 딱히 빠르지도 느리지도 않은 애매한 빠르기의 노래
- 일반적인 템포
♩=66~72: 느린곡
♩=78~80: 약간 빠른 곡
♩=100~120: 빠른 곡
♩=138: 초스피드(ex. 김건모의 '잘못된 만남')
- 이 노래는 코드는 쉬운데 애매한 빠르기로 인해 스트로크가 아주 어색함.
- Slow GoGo를 빠르게 쳐봐도 어색함(반주는 빠르게 가는데 노래가 못 따라감).
- Stroke Pattern 1(칼립소)
n nv _vnv
요렇게만 치면 매우 심심함. 조금만 더 리듬감을 줘서 아래와 같이 바꿔보자(패턴은 그대로 가면서).
- Stroke Pattern 2(칼립소변형)
n nn _nnv 또는 n nn _vnv
* :저음
- Stroke Pattern 3(칼립소와 크게 다를 바 없음)-->요걸로 연습하세요.
nvnn _vnv
* :저음
- '달팽이' song by 패닉도 Stroke Pattern 3으로 연습할 것.
(네 번째 오선지에서 '-- 좁은'의 'BbM7'에서 'C'로 넘어갈 때 엇박으로 넘어 갈 것)
(3) 기타교정
- 기타 목(neck)의 계절별 속성
*여름철: 볼록하게 올라와서 줄이 뜨게 됨.
*겨울철: 오목하게 들어가서 줄이 낮게 됨.
- 기타 목(neck)의 상황별 교정방법
*기타 목(neck)의 구조
트러스트로드: sound hole의 목부분부터 너트(nut)에 조금 못 미치는 부분까지 기타 목부분에 2개의 철심
(단단한 철심과 휘는 철심)이 박혀 있음. 기타목 높이 조절 기능
렌치구멍: sound hole의 안 쪽 목 부분에 모면 트러스트로드를 조정할 수 있는 렌치구멍이 있음.
일반적으로 4mm, 5mm이지만 4.5mm도 있음.
4.5mm짜리는 inch렌치를 사용해야 함(미제 6각렌치를 구입하세요).
*여름철에 기타 목이 볼록하게 올라와서 줄이 뜬 경우
:렌치를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올라갔던 목이 내려감.
(주의사항) 시계반대방향으로 살짝 돌리면서 풀어준 후에 시계방향으로 돌릴 것(잘 못 하면 기타 부러짐).
기타줄을 다 풀어놓고 돌릴 것.
어느정도 돌려서 됐다 싶으면 줄을 다 끼운다음 목이 반듯한지 확인하고 이런 과정을 반복하면서 교정함.
#시계방향으로 완전히 다 돌렸는데도 여전히 목이 볼록하게 떠있은 경우에는 브릿지를 빼서 밑부분을 반듯하게
갈아야 함.
*겨울철에 기타 목이 오목하게 내려와서 줄이 낮은 경우
:렌치를 반시계방향으로 돌리면 내려갔던 목이 올라옴.
<Nuno-Point>
-줄높이의 높고 낮음은 각자의 취향에 맞춰서 선택할 것.
각 줄높이의 장단점은 아래와 같음.
* 높은 줄: 소리의 파장의 폭이 넓어져 소리가 좋으나 손이 아픔
* 낮은 줄: 소리의 파장의 폭이 좁아져 소리가 별로 좋지는 않으나 손이 덜 아픔
(4) 기타줄 교체
① 기타줄을 다 뽑음.
② 새로운 기타줄을 새들의 구멍에 끼움과 동시에 핀을 꽂아서 기타줄의 동그란 부분이 새들에 탁 걸리도록
'팍' 땡겨줌.
③ 기타헤드의 각 줄의 구멍에 넣고 줄감개를 돌려줌.
(요령) 줄을 느슨하게 해서 줄감개 부분에 최대한 줄이 많이 감기도록 하는 것이 Best
줄감는데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 하시는 분은 일단 줄을 줄감개 부분에 두세번 손으로 감은 다음
구멍에 넣고 돌려줌.
(주의사항) 줄 돌리는 방향(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돌릴것)
1,2,3번줄: 시계방향
4,5,6번줄: 반시계방향
④ 줄을 갈고 나서 바로 튜닝하지 말고 각 줄을 조금 세게 몇번씩 튕겨줌.
⑤ 튜닝할 때는 원래 코드보다 조금 높게 튜닝할 것(새 줄이라 조금씩 풀리므로 한 동안 기타 칠때마다 튜닝 확인필요)
<Nuno-Point>
-기타플랫의 위치
* 전체 기타 줄을 2등분할 경우 정 중앙: 12플랫
* 전체 기타 줄을 3등분할 경우 1등분: 7플랫
* 전체 기타 줄을 4등분할 경우 1등분: 5플랫
Ⅱ. 뒷 풀이
1. 와돈(PM 08:00~10:00)
2. 남해수산(PM 10:00~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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