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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절대 무시하면 안 될 타이어 이상징후 5가지

그리운시냇가 2016. 9. 2.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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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불규칙한 소음이 들린다?

한개의 타이어가 노면과 맞닿는 크기는 대략 손바닥 정도 크기다. 타이어는 달리며 노면과 계속 마찰하면서 고유의 소음을 방출하는데 운전석에서도 이런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이때! 불규칙한 소음이 들린다면 반드시 타이어를 점검해 봐야 한다.

편마모를 의심해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타이어에 기능을 저해할 만한 물체(못과 유리 등)가 박혀 있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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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급정차시 좌우로 쏠려? 떨림?

차를 멈추는 동작은 브레이크 시스템이 휠을 움켜잡아 만들어내는 일이다.

그런데 급정차시 한쪽으로 계속해서 쏠린다면 타이어의 공기압을 의심해 봐야 한다.

좌우측 타이어 가운데 한 부분이 공기압이 심하게 부족하거나 균열을 점검해봐야 한다.

물론 다른 증상도 의심해 볼 수 있다. 브레이크 드럼이 휘었다거나 좌우 한 군데 허브 베어링이 파손되었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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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고무타는 냄새가 난다?

고무타는 냄새가 난다면 엔진룸의 팬 벨트 마찰를 먼저 의심해 봐야 한다.

그 다음으로 타이어 공기압 부족으로 인한 이상마찰도 의심해 볼 수 있다.

타이어는 스틸벨트와 원단 그리고 갖가지 화학물이 서로 단단하게 결합한 구조체지만

주재료는 고무와 카본이다.

따라서 고무타는 냄새가 난다면 타이어 마찰로 인한 것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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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왜 똑바로 가지 못해?

자동차가 똑바로 가지 못하는 경우는 조향계통이나 허브 베어링의 이상일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휠 정렬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타이어 편마모가 일어난다.

운전자가 느낄 만큼 직진주행이 비정상적이라면 타이어 편마모가 상당히 진행됐을 가능성이 높다.



5. 과속방지턱 넘을 때 ‘딱딱’ 소리

과속방지턱 넘을 때 ‘딱딱’소리가 나면 보통 댐퍼 이상을 의심할 수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는 서스펜션 시스템의 로어암과 링크 어셈블리-프론트 스태빌라이저(정비소에서는 로어암을 ‘로하다이’, 링크 어셈블리-프론트 스태빌라이저를 ‘활대링크’라고 부른다)를 살펴봐야 한다.

문제는 이런 소리가 나면 타이어에도 영향을 준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런 소리가 계속 들리면 자동차 하체를 자세히 살펴보고 더불어 타이어의 이상유무도 점검해야 한다.



출처 : 엔카매거진


출처 : 이종격투기
글쓴이 : 제정신이냐?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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