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배우기/통기타심화정과정

[스크랩] [토요강습] 2/7(토) 중급반 강습후기(1)

그리운시냇가 2009. 3. 27. 17:22

Ⅰ. 토요강습(PM 05:30 ~07:30)

 

   1. 참석자

     (1) 토요강사: 누노더기

     (2) 수강생: 그리운시냇가, 아씨, 랑사(*), 로즈옹, 보그, 눈동자, 기타줄, 무채색, 왕바보, 리나, 바늘꽂이, 노란잠수함, 

                      내푸(**)좋은애벌레, 지롱, Sweat Heart, 고구마, (아씨 옆에 앉으셨던분, 닉을 몰르겠네요-->초짜님). 

                     

     (3) 참관인: 치우, 아플라우즈, 차선주

 

            (*) '랑사'형님께서 통리에 아주 편안한 소파를 기증하여 주셨습니다. 감사감사

            (**) '내푸'님의 결혼식이 2/22(일) 오후1시 고대교우회관에서 있습니다. 축하축하

  

    2. 강습내용

      (1) 강사소개와 강습목표

          - 강사소개

             닉네임: 누노더기

             나이: 34세

             경력: KT 여직원만을 상대로 기타 강습

             강조: '야매' 아님   

          - 강습목표

             반주법과 스트로크위주의 강습         

 

      (2) 쪽지시험

         [조옮김] 다음 빈 칸을 채우시오.

                        C    Am    F    Dm    G7

                        D    Bm    G   Em    A7

                        E    (   )    A   (   )    B7

                       (   )  Gm   Eb  Cm   (   )

 

         [코드의 구성] 다음 코드의 구성을 아는데로 적으시오.

                                       Ⅰ(1도)        Ⅱ(2도)         Ⅲ(3도)  

                                         I(1도)         III(3도)          V(5도)

                                 C

                                Dm

                                E

                                Em

                                D

 

           [음악기호] 다음 기호의 용도를 적으시오.

            

             rit :

             :

              

           * 정답은 맨 아래에서 확인바람.

 

      (3) 강습곡 및 배포물

           - 강습곡: "상심" song by R.E.F

           - 배포물: 상심 악보, 이정선기타교실 연습곡 CD, Ibanez 0.5mm 피크3개(잘 쓸게, 누노야)

 

       (4) Nuno-Point

            - 반음조율(원래 조율보다 반음 낮춰서 조율)

            - 기타잡을 때 최대한 몸쪽으로 밀착

            - 울림통의 위치는 기타를 잡았을 때 몸의 중앙에 위치

            - 스트로크는 울림통의 뒷 부분을 쳐주는 것이 소리가 가장 잘남

            - 피크를 잡을때 집게손가락은 최대한 깊숙히 잡아주고, 엄지손가락은 45도 정도를 유지

            - 커팅할때 피킹(down stroke, up stroke)은 피크를 잡고 있는 엄지,집게손가락의 스냅을 이용해서 "촥~"칠 것.

            - 커팅연습시 오른손을 울림통 뒷 줄에다가 붙이고 줄의 울림이 없도록 "드르륵~ 드르륵~" 연습할 것.

            - 코드전환시 Pivot finger, Guide finger을 적절히 이용해서 효율적으로 운지 할 것.

                 * Pivot finger: 다른 코드로 전환할 때 움직이지 않는 축이되는 손가락

                    Guide finger: 다른 코드로 전환할 때 플랫은 변하는데 기타줄의 위치는 변하지 않는 손가락

                    (예) Dm--> Bm7-5(Bm7 half diminish)로 변환

                           Dm를 잡았던 2번과 4번손가락은 그대로 두고 1번손가락을 2번줄로, 3번 손가락을 3번줄로 이동하면 Bm7-5

                           코드로 쉽게 이동

           - 오선지의 콩나물을 보고 그대로 따라서 음계(도레미파솔라시도)로 치면서 연습할 것.

           - 기타연습시 메트로놈을 켜놓고 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노래 틀어놓고 치는 것도 좋은 방법임.

           - 일렉치는 분들은 1도과 5도음만 치므로 코드에 약함.

           - 악보피스 들고 다닐것.

 

      (5) 다음주 강습곡

           - "살다보면" song by 권진원

 

Ⅱ. 뒷 풀이

 

   1. 고기집(계양동태탕 옆)(PM 08:00~09:30)

   2. 테라스(PM 10:00~11:30)

   3. ??(집에 가서 잘 모르겠음)

 

Ⅲ. 쪽지시험 정답

 

       - [조옮김] 다음 빈 칸을 채우시오.

                        C    Am      F    Dm      G7

                        D    Bm      G   Em       A7

                        E    (C#m)  A   (F#m)   B7

                       (Bb) Gm     Eb  Cm     (F7)

 

         [코드의 구성] 다음 코드의 구성을 아는데로 적으시오.

                                       Ⅰ(1도)        Ⅱ(2도)       Ⅲ(3도)  

                                         I(1도)         III(3도)          V(5도)

                                           C             도                  미                   솔

                                Dm       레              파              라 

                                E          미              솔#            시

                                Em       미              솔              시

                                D          레              파#            라

 

           [음악기호] 다음 기호의 용도를 적으시오.

               :도돌이표(되돌이표), 로 돌아가세요.

             rit : ritardando, 여기서 부터 속도를 줄이세요.

             : fermata, 두 가지 기능/ 첫 번째, 음표 위에 있는 경우에 음을 원래 길이보다 2~3배 늘이세요.

                                                      두 번째, 오선지위에 있는 경우에 노래를 여기서 끝내세요.

 

*중급반 개설로

- 초급강습반 졸업후 기타를 잡지 않았던 

- 강습과 강습후 뒷 풀이가 그리웠던

- 오프라인 활동이 뜸하셨던

- 새로 배워보고 싶으셨던 

 

통리 식구분들 모두 모두 반가웠습니다.

 

전 120% 대만족.

 

 

출처 : 통기타리스트
글쓴이 : 고구마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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