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배우기/통기타심화정과정

[스크랩] [토요강습] 2/14(토) 중급반 강습후기(2)

그리운시냇가 2009. 3. 27. 17:24

Ⅰ. 토요강습(PM 05:30 ~07:30)

 

   1. 참석자

     (1) 토요강사: 누노더기

     (2) 수강생: 시냇가, 랑사, 상상, 로즈옹, 보그, 눈동자, 기타줄, 초짜, 무채색, 왕바보, 바늘꽂이, 노란잠수함, 햇살유진, 춘희,

                      지롱, 고구마

                      (*) 결석자: 아씨, 노블맨, 리나, 내푸(오후에 잠깐 왔다 감), Sweat Heart                                                           

     (3) 도움이&참관인: 랑사, 치우, 동방의뿌리, 동쪽바다고등어, 차선주, 좋은애벌래, 블루

     

   2. 강습내용

      (1) 16 Beat Medium GoGo

          - 예제곡: "살다보면" song by 권진원

             *저음부와 고음부를 나눠치기에 좋은곡

              *Bb(내림나장조)-->3카포로 변환

          

          - 8Beat와 16Beat의 차이점

             *8Beat: 8분음표 위주로 악보구성

             *16Beat: 16분음표 위주로 악보구성

 

          - "살다보면" Stroke Pattern

                 nn     n~v       nn      nvnv      nn      nnv      nn     nvnv 

              저음부 고음부  저음부  고음부  저음부 고음부 저음부 고음부

 

               *엇박부분

                 전주부분:                Cm7 (1.5박)--> D(0.5박)

                 악보 첫페이지 하단: Bm  (1.5박)--> Em(0.5박)

                                               자유롭게           아름답-

 

                *Stroke Pattern변환부분

                  악보 두번째 페이지 상단: Dsus4 -------- >D(요기 커팅어려우면 오른손으로 살짝 덮어주세요)

                                                        nnv nnv nnv nnv  nn

                

              <Nuno-Point>

                *저음부: 스윙을 최대한 짧게 손에 물기터는 기분으로 6,5,4,3번 줄까지만 칠 것.

                *고음부: 약간의 팔을 쓰면서 줄전체를 "촹~"  

                *저음부는 거의 Up Stroke가 없음.

                *모든 Stroke는 첫번째와 세번째는 저음위주, 두번째와 네번째는 고음까지 같이 쳐줄것.

                *Stroke를 처음부터 강하게 칠려고 말고 부드럽게 치는거 연습하면서 나중에 강약을 넣을것.  

                *Am7누르는 방법: Am잡은 상태에서 7음만추가(새끼손가락으로 1번줄 3플랫)

                *기타는 6줄이라 피아노처럼 고른 화음을 낼 수 없음. Am7은 다행히 Am코드에서 1,2,3번손가락을 사용하고 남는 4번 

                  손가락으로 7음을 짚을수 있으나  Bm7의 경우 Bm코드가 1,2,3,4의 네손가락을 모두 사용하므로 7코드를 짚을 

                  수 없으므로 Bm에서 코드를 변형시켜 Bm7코드를 잡음.

                *Am7-->Dsus4로 쉽게 전환하는 방법: Am7에서 새끼손가락(Pivot Finger)떼지말고 그대로 1,2,3번 손가락을 

                  아래로 내려서 D코드를 잡아주면 됨.

                           

      (2) 코드이론

         - 모든 노래의 기본코드                         

         - 뒤에 따라나오는 코드가 뻔하다    C D E F G A B C D E F G A B C

         - 전통적인 기본코드구성

             I(1도)     IV(4도)    V7(5도)

                C            F            G7 

            Am(*)      Dm      Em7, E7

 

            (*) Am는 C의 대리코드: C(다장조)와 Am(가단조)는 둘 다 #, b가 붙지 않아서 조표가 동일하므로 Am는 C의 대리코드임.

 

            (예시) "살다보면"의 코드구성

                      I(1도)     IV(4도)    V7(5도)

                                G            C            D7 

                   Em          Am      Bm7, B7

 

         - 이영훈(작곡가)의 등장이후 변형된 기본코드구성(90년대 중반까지)

             I(1도)     IV(4도)    V7(5도)     <--- 지난주에 배운 "상심"

                    C            F            G7 

            Am          Dm      Em7, E7

                        Bm7-5

 

             * Bm7-5가 추가됨(Minor 1도에서 한 음 올림, Bm에서 5도를 반음 낮춘 코드).

                이 코드는 엄밀히 따지면 기타에는 없는 코드이나 피아노로 곡을 쓰면서 등장함.

                가요의 수준을 팝의 수준으로 끌어올린 것으로 평가됨.

 

               (예시) 

                I(1도)     IV(4도)    V7(5도)

                          D            G            A7 

               Bm          Em      F#m7, F#7

                           C#m7-5

 

         - 김현철, 김동률 등의 등장이후 변형된 기본코드구성(90년대 중반이후부터 현재까지)

             I(1도)     IV(4도)    V7(5도)     

                    C            F            G7 

            Am          Dm      Em7, E7

                        Bm7-5

 

             * 재즈풍의 어려운 코드를 좋아하던 작곡가들이 4도음에서 minor를 뺌(Dm-->D). 보다 세련된 느낌을 줌.

             * 과거(촌스러움)         요즘(세련됨)  

                   4도 Minor    ---->  4도 Major                

                   4도 Major    ---->  4도 Minor

                   예를 들어, Am-->Dm-->E7으로 마무리하면 촌스러움

                                   Am-->D --->E7으로 마무리하면 세련된 느낌

 

               (예시) 위의 기본코드구성에서 한 음씩 내려보자

                         I(1도)     IV(4도)    V7(5도)     

                                     Bb          Eb            F7 

                      Gm          Cm        Dm, D7

                                   Am7-5

      

       - 친구: "너 기타 칠 줄 안다며, 신곡한 번 쳐봐"

       - 고구마: "악보가 없어" --;;

 

          요럴 때 함 해보세요.

                       ↓

      ※ 채보(따다, Copy하다)의 난이도

          (1) Code Copy(위에서 배운 기본코드구성대로 넣어보면 됨, 제일 쉬움)

          (2) Adlib(단음 하나하나 치는 것)

          (3) Arpeggio(제일 어려움)

 

            "코드채보Report" written by Nuno-durki 조만간 출판예정

             

        *'살다보면', '일어나'를 고음부,저음부 신경쓰면서 같이 연습할 것.

  

     (3) 다음주 배울내용과 강습곡

          - 16Beat Arpeggio

          - "슬픈인연" song by 015B

          - 왼손가락 찢고 오세요(기타목뒤를 이용해서 손가락을 굽히지 말고 지긋이 밀면서 벌려주세요)

 

Ⅱ. 뒷 풀이

 

   1. 통리연습실(PM 08:00~09:30)

   2. ??(집에 가서 잘 모르겠음)

 

  아, 또 반장해버렸어.

 

 

출처 : 통기타리스트
글쓴이 : 고구마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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