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모니카배우기/하모니카 배우기

[스크랩] 미국 `하모니카 레슨`에 나온 하모니카 잘불기 요령

그리운시냇가 2016. 6. 18. 00:07

미국 '하모니카 레슨'에 나온 하모니카 잘불기 요령 |♬--하모니카 이야기

아래 내용은 미국 하모니카교습 사이트 "Harmonica Lessons"에 나온 자료입니다.

익숙한 방법일 수 있지만 또 다른 좋은 참고가 될 수도 있어 올려봅니다.

 

◆ 하모니카 연습

 

연습때 늘 속도보다도 소리의 질에 신경쓰면서 연습하도록 한다. 하모니카는 연주빠르기가 느린 곡일수록 더 뛰어난 소리를 내어준다. 연습할 때 소리를 자기의 귀로 늘 들어가며 소리를 고쳐나가면서 그 곡이 가진 음악적 정서를 잘 표출할 수 있도록 해보자.

그리고 연습은 단 10분간이라 하더라도 매일 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짧은 시간이라도 매일 연습하는 것은 한꺼번에 몰아서 더 긴 시간을 연습하는 것 보다 훨씬 효과적이다.

 

◆ 좋은 하모니카 소리 내기

 

내 소리는 안좋은데 다른 사람 소리는 더 좋아보이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내 귀에 들리는 나의 연주소리는 나의 목과 코를 통해 귀에 전달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앞에 앉아있는 청중들이 듣는 소리와는 다르다는 걸 우선 알자. 나의 진짜 소리를 들어보려면 집에 있는 샤워부스안에서 불어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부드럽게 불면 공기를 갑자기 세게 부는 경우보다 훨씬 아름다운 소리가 난다.

또한 목과 입에서 나오는 공기보다 가슴(뱃속)깊이에서 나오는 공기가 훨씬 풍부한 소리를 만들어 준다. 그리고는 입과 턱, 혀 위치를 바꿔가며 좋은 소리를 찾아내는 노력도 해보자.

 

◆ 조(Key)에 따른 하모니카 선택

 

하모니카로 연주할 때는 어떤 키의 하모니카라도 연주하는 데는 지장이 없다. 다만 낮은 키일수록 소리가 부드럽기 때문에 가급적 낮은 키의 하모니카로 불기를 권한다. 음이 중간 ‘시’에서 높은 ‘미’ 정도를 넘어가면 G나 A키로, 높은 음이 레에서 솔정도로 되어있으면 C키로 부는 것이 좋다.

외출 때 하나의 하모니카만 가져가야한다면 A키를 가져가면 무난하다. 다만 다른 악기와 협연한다면 당연히 키를 그 악기에 맞추어야 한다.

 

◆ 악보가 없이 연주하기

 

악보는 제쳐두고 마치 노래를 할 때처럼 하모니카가 당신의 성대 대신이라 생각하고 불어보는 연습을 해보자. 이를 꾸준히 하다보면 악보가 없어도 언제 어떤 음을 불지를 기억하게 된다.

마치 우리가 휘파람을 부는 것을 악보 없이도 잘 할 수 있듯이.

 

◆ 호흡조절하기

 

중요한 음을 불어야하는데 숨이 차는 경우를 종종 만난다. 호흡조절이 중요하기는 하나 억지로 되는 것은 아니고 자꾸 불다보면 자연스럽게 체득이 되는데, 아래와 같이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1. 부드럽게 불기. 

  

볼륨을 키우려고 세게 불면 쉽게 숨이 가빠진다. 다른 악기와 같이 연주하거나 하모니카합주를 할 때에 나도 소리를 크게 내어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낄 때가 많다. 그러면 안된다.

하모니카는 트럼펫이 아니며, 소프트하게 불면 최적의 소리가 나도록 설계된 악기임을 명심하고 부드럽게 불어보자. 

  

2. 깨끗한 싱글음으로 불기. 

  

다른 음도 섞이게 되면 그만큼 공기의 소모량도 커진다. 

  

3. 숨을 들이쉬면서 연주를 시작하지 말고(우리는 흔히 그렇게 들이쉬는게 습관화되어 있다), 

  

한 단락이 끝날 때마다 숨을 내려놓아 편안한 상태로 다시 시작하도록 해보자.

 

 

자료 : Harmonica Lessons

출처 : 근덕지역아동센터
글쓴이 : 카페지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