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모니카배우기/하모니카 배우기

하모니카를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그리운시냇가 2016. 6. 18. 00:26

하모니카를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 하모니카 연주 방법

믿음 | 조회 347 |추천 0 | 2016.06.01. 17:10

 

 

하모니카 종류 / 김원병 하모니스트 특강

 

 

아마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은 두가지 유형이라고 생각됩니다.

 

  1. 이제 막 하모니카를 시작하려는 분들
  2. 어느정도 하모니카에 감이 잡혀가는 분들

 

그리고 여러분들이 하모니카를 시작하실 때는 목표를 갖고 시작하실겁니다.

어떤 곡을 꼭 연주를 하고 싶다라던가, 어느정도의 레벨이 되서 누구에게 들려주고 싶다던가

근데 많은 분들이 이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하고 많이 그만두실겁니다.

 

이 이유에는 분명 다른 것들이 많겠지만

실력이 안늘어서가 은연중에 첫째일겁니다.

 

정말 실력이 안 늘어간다는건 답답한 일입니다.

근데 이것보다 더 답답한게 있습니다.

내가 실력이 늘었는지 안늘었는지를 모른다는것, 이게 제일 답답한 일입니다.

 

성취감은 어떤 일을 시작할때 동기부여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래서 독학하시는 분들, 제데로 말해서 하모니카를 집에서 몇개의 악보를 보면서 연습하시는 분들을

위해 혹은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해 하모니카 시작의 여러 방법들을 추천해드립니다.

 

 

하모니카를 배울 수 있는 나이 / 김원병 하모니스트 특강

 

 1. 하모니카 수업 듣기

 

 제일 효율적입니다. 어떤 악기든지 옆에서 봐주고 자세도 고쳐주고,

호흡법 같은 자잘한 것들도 수시로 고쳐줘야 하죠.

하모니카도 마찬가지입니다. 시작할땐 짧게라도 선생님들에게 배우는게 좋죠.

나중에 습관이 되면 답이 없어지죠.

 

하모니카 수업은 따로 학원에서 배우셔도 좋고, 혹은 유명한 선생님들은 틈틈히 레슨이나 소규모 레슨을 해주시고 계시니 수소문하면 생각보다 그리 어렵지 않게 수강할수있습니다. 

물론 학생분들에게는 이럴경우 금액적인 문제가 있긴합니다. 

혹은 동사무소 문화센터나 근처 신세계, 홈플러스등의 대형 마켓같은 곳에서도 하모니카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금액을 알아보니 대부분 3달에 10만원안의 수강료만 내면 되는 곳이 많았습니다.

적게는 무료인 곳도 있습니다.

 

허나, 이부분에선 크로매틱 하모니카나 블루스 하모니카의 강사 선생님들이 몇 분 계시지 않습니다.

대부분이 트레몰로를 가르치는 분들이 많으시죠.

 

하모니카의 비젼  / 김원병 하모니스트 특강

 

2. 하모니카 인터넷 강의

 

위의 수업 듣기에 넣으려다 아예 다른 색의 방법이라 새로 씁니다.

이 밑의 글들도 그렇고 이제 거의 독학에 관련 된 부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수강하는 곳은 뮤직필드(http://www.musicfield.co.kr/)이 곳이 대표적이며 학생들도 부담 없이 들을 수 있을 정도로 수강료는 굉장히 저렴한 편입니다.

선생님들을 골라서 들을 수 있을 뿐더러. 독학 교재만으로 공부하는 걸 넘어서서 직접 잡는 자세나 입모양 같이 예제를 들어서 수업하고, 또 크로매틱, 블루스 하모니카도 수강 가능한게 장점입니다.

 

허나 일단 독학이라는 한계라고 해야할까요? 따로 교본이 없으니 컴퓨터가 없는 상황에서는 힘듭니다.

물론 연습의 갈피를 잡는데는 도움이 되지만, 수강하는 분들이 6개월분을 결제하고 1~2개월보시다 그만 두시는 많은 유형입니다.

혹시 수강을 할 예정이 있으신 분이 계시다면, 같이 들으시면서 서로 못 도망가게 잡아주면서 연습하시면 좋은 연습 방법이됩니다. 일본에서는 선생님들이 직접 못 오는 학생들을 위해 인터넷 레슨도 진행중으로 알고 있는데 국내에서도 많이 발전했으면 합니다.

 

 하모니카 독학이 가능할까요? / 김원병 하모니스트 특강

 

3. 하모니카 교본으로 독학

 

 하모니카 교본은 국내에서는 트레몰로 교재가 많이 출간되어 있고, 크로매틱의 크로매틱 하모니카 교본이나 블루스 하모니카의 하모니커를 배우세요. 같은 경우 동봉 CD가 있어서 독학도 못할 정도로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물론 틈틈히 거울을 보면서 연주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연주자들의 자세나 소리도 많이 들어봐야 하구요.

책의 차례를 펴놓고 오늘은 이정도, 내일은 이정도 차근차근히 해나가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집에서 하모니카를 배우기 시작할때 가장 명심해야 할 건 어느 곳에다가 기반을 두고 천천히 가야합니다. 조급해 할 필요 없이 순서대로 차근차근 말입니다.

교본이란건 선생님이 이렇게 가르쳐보니 가장 효율적이더라는 걸 정리해놓은 거니 믿고 연습하시면 됩니다.

실력이 늘어간다고 느낄수 있는 중의 제일은 작은 과제들을 천천히 해나가는 겁니다.

그렇게 나중에 큰 과제도 해결하면 '아 내가 성장하고 있구나' 라고 느끼는 거구요.

 

 이번 글은,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자신의 상황과 시간 투자를 봐서 이렇게 배우면 되겠다 라고 정할 수 있고

하모니카를 연습하고 계신 분들에게는 이런 것들을 유의하시라는 뜻으로 글을 썼습니다.

 

솔직히 전 왠만하면 최소한 하모니카 교본은 무조건 사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그 이유는 일단 시작은 최소한 교본으로 해야 , 뒤에 하모니카에 들이는 시간이 안 아까울 거라 생각합니다. 아무리 몇 시간이라도 효율적이게 연습을 하면 확실히 다를겁니다.

  

 이 외에도 동호회나 모임 같은 것들에 들어서 틈틈히 서로 연주를 들려주고,

물어보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동기부여도 되고, 서로 자세도 봐줄 수 있을 뿐더러 여러 도움이 됩니다.

 

하모니카 구매법 / 김원병 하모니스트 특강